[인터뷰] 공기질 측정은 '옴니', 솔루션은 '에어톡'

저희 어웨어의 소중한 파트너사인, 직수 가습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크록스를 만나보았습니다.

Awair Korea

2022-05-30

Q. 에크록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내일의 숨결을 만드는 에크록스입니다. 에크록스는 물리 세계(e)와 디지털 세계(x) 교차점을 만든다는 e cross x의 줄임말로 환경과 공간의 문제를 디지털 융합 솔루션으로 풀어가는 ESG 스타트업입니다. 보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저탄소 공기질 솔루션 에어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손경희 대표님, 본인 및 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두가 숨쉬기 좋은 지구를 만드는 맑은 숨 장사꾼 손경희입니다. 저는 KAIST에서 기계공학과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폴드 엔지니어, VR 스타트업에서 PM으로 근무했습니다.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명과학이 다 탄소라는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는데 더 쾌적하고 건강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UX, HW, SW에서 경력을 쌓은 과학영재학교 동문 세 명으로 시작했어요. 저보다 실력과 인성이 훌륭하신 분들과 창업을 한 건데, 이런 동료들과 함께하면 어떤 문제나 시장 상황을 만나도 좋은 솔루션을 만들 수 있겠다는 믿음이 있었어요. 이후로도 건강과 환경에 진심인 분들을 팀원으로 모셔오면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공기 관리 IoT 솔루션을 기업 고객에게 제공 및 관리하시는 입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가치 혹은 철학이 있으신지 말씀해 주세요.
“우리가 마시고 싶은 공기를 만들자"라는 게 목표예요."

저희 팀원 대부분이 비염 등으로 호흡기나 피부가 예민한 편이에요. 공기 관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습도 관리와 봄가을 알레르기 물질이었어요. 일차적으로는 저희가 직접 써보면서 테스트를 하고, 만족할 만한 수준의 공기질을 만들고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올봄부터 국내 유일의 자연기화 직수 가습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어요.

습도도 적정 수준으로 유지되고, 초음파식과 달리 초미세먼지도 안 생기고, 포름알데히드 같은 수용성 유기화합물(VOC)을 녹여서 실외로 배출합니다. 말로만 좋다고 하는 건 전달이 어려운데, 어웨어 점수가 객관적인 지표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희 공간에서는 보통 어웨어 점수가 95점 내외로 유지되는데, 어웨어를 직접 써보신 분들은 이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아봐 주시기도 합니다.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저희 솔루션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각화가 중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어웨어가 공기의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직관적으로 가시화한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Q. 국내 시장에 여러 공기질 측정 제품 중 어웨어 옴니를 선택한 구체적인 계기나 이유가 있으신 가요?

아무래도 제가 디자인 전공이다 보니 처음에는 제품의 만듦새나 공간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을 했었어요. 막상 사용을 하면서는 IoT 프로토콜이나 BACnet 과 같은 건물 공조 시스템에도 연동이 되어서 저희 솔루션의 일부로 녹여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이 듭니다.

Q. 어웨어 옴니 도입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어떠하였나요? 어웨어 도입을 통해 고객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가장 큰 효과를 체감한 고객 중 한 곳은 디자인 스튜디오였어요. 사무실에서 대형 플로터로 디자인 시안을 출력해서 테스트하시는데, 유성잉크 때문에 유기화합물 농도가 높은 상황이었어요. 막연하게 공기질이 안 좋다는 생각에 대형 공기청정기를 틀고 계셨죠. 이제는 어웨어를 활용해서 수치를 확인하고 환기를 적극적으로 하시는데 두통도 훨씬 줄어들고 안심이 된다고 하셨어요.

Q. 공기질 관리를 위해서 어웨어 앱 및 대시보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나요?

어웨어 앱 : 에어톡 가습 케어 고객사들의 설치 전후 습도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어웨어 대시보드 : 저희 사무실을 저탄소 공기질 솔루션이 적용된 “그린 오피스” 쇼룸으로 활용하고 있어서 공기질을 보여드리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요.

Q. 어웨어를 도입한 이후로 개선된 사항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가장 크게 느끼고 계신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다른 오염 물질들은 가전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산화탄소는 창문이나 환기 장치가 없으면 관리가 어렵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사무실을 이사할 때 이산화탄소 농도를 미리 확인해 보고 조절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업무 공간에서도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적정한 시점에 환기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Q.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활동이 일상화되면서, 건강한 실내 공간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인데요, 이에 맞춰 에크록스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떠한 가요?

일단 에어톡을 공기 관리 분야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솔루션으로 성장시키는 게 목표입니다. ESG라는 큰 방향 안에서 숨쉬기 좋은 그린오피스를 쉽게 구현하게 도와드리고 싶어요. 관리가 어려웠던 습도나 이산화탄소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동안은 가전 단위로 클라우드에 연결하는 Internet of Things 개념으로 개개별 things에 집중한 제품들이 나왔는데 공간 자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공간 컴퓨팅으로 확장이 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빛, 소리, 공기를 통합적으로 제어해서 쾌적한 저탄소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안전한 오피스 공간을 위한 어웨어와 에크록스의 MOU 체결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오면서, 이제는 안전한 실내 오피스 공간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어웨어와 에크록스는 MOU 체결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위한 실내 공기질 향상에 더욱 앞장서고 있습니다.

References:

다른 글 보기